지난 3월, 2년간 운영하던 무인카페를 무인아이스크림으로 업종변경했습니다.

오늘은 매장을 운영하면서 어떤 음악을 틀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무인 매장에 가보면 늘 최신곡이 흘러나옵니다. 분위기도 좋고 트렌디한 느낌을 주죠. 하지만 매장을 운영하다 보니 현실적인 고민이 생겼습니다.

매번 플레이리스트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최신곡을 잘 모르는 ‘아저씨 사장님’이다 보니 더욱 어려웠죠.

멜론 TOP100을 가져 올 수도 없고, 매번 업데이트도 정말 귀찮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이트들은 유료라는 최대 단점이 있습니다.
[BEST] AI로 2시간 만에 만든 우리가게 로고송 들어보실래요? (이대론죽을수없다)

AI 홍보송을 만들자!!
불현듯 스치는 아이디어가 있었습니다.

바야흐로 우리는 AI 시대에 살고 있지 않은가?
그럼 AI로 우리 매장만의 특별한 홍보송을 만들어 볼까?

그래서 저는 Chat GPT와 Suno AI라는 사이트를 활용해서 홍보송을 만들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작사부터 작곡까지 2시간도 안 걸렸습니다)

(1) 작사하기

우선 작사은 Chat GPT를 통해서 진행했습니다.

여기서 팁! 아시다시피 Chat GPT는 질문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런데 질문이 어렵다? 그러면 이렇게 말해보세요.

“니가 더 좋은 답변을 하기 위해 궁금한 것(필요한 것) 3가지를 질문해줘”

그래서 저는 이렇게 질문했습니다.

“노래 가사를 만들고 싶어(목적) / 내가 운영하는 무인아이스크림 매장에서의 홍보노래를 만들고 싶은데, 중독성 있는 가사였으면 좋겠어(조건 1) / 4계절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꼭 넣어줘(조건 2) / 가사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질문 3가지를 해줘 (아이디어 얻기)”

Chat GPT의 답변은 이렇습니다.

이렇게 멋진 가사가 완성되었습니다. (가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추가적으로 수정을 요청하면 다양한 가사를 뽑아볼 수 있습니다.)

– 중독성 있는 후렴구 “삼촌네 구멍가게~” 반복하기
– 랩파트 만들기
– 재치 있는 경고 메시지 (도둑질 No!)

(2) 작곡하기

작곡은 작사보다 더 쉽습니다.

아래 보시는 Suno AI에 가사를 넣고 원하는 느낌을 기입하면 순식간에 노래가 뚝딱 만들어 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Style of Music에 어떤 것을 넣냐에 따라 완전 다른 느낌의 음악이 만들어 집니다.

저는 여러 시도 끝에 “Jpop, Female”을 넣어 밝은 느낌의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우리 매장의 독창적인 홍보송 제작 완료!!
우리 매장의 독창적인 홍보송 제작 완료!!

지금 저희 매장에 방문하면 아래 음악이 계속 울려 퍼집니다.

어떠신가요?


클릭하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전문가의 손길이 느껴지지 않으신가요?

매장에 한번 방문하고 나면 바로 흥얼거릴 정도로 중독성 있지 않나요?ㅎㅎ

꾸준한 AI 활용 필수!!
이 노래 하나가 매장 매출에 큰 영향을 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꾸준히 AI를 최대한 활용을 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AI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도 최대의 효율을 보여줄 뿐 아니라 독창적인 활동도 가능합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서 앞으로도 AI 활용 능력을 지속적으로 키워야 겠다는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기술에 익숙해지고 적극 활용하는 것이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트렌드가 아닌,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운영 방식을 만드는 도구로 AI의 활용이 필수가 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달의 BEST글에 선정되신 분들은
행크알리미에게 [성함/닉네임/전화번호]를 쪽지로 보내주시면
행크에듀 5만원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