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인테리어, 청소를 마치고 매수자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드디어 부동산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불법건축물
“여기 옥상에 무슨 구조물이 있는데요? 이거 불법이라 철거하셔야 할 것 같아요~”

임장에서도 안보였고 건축물대장에도 없었는데…

위성사진을 확인해보니 분양할 때 공사를 해서 지금까지 걸리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전 집주인이 태연하게 흘려 말했던 수많은 정보들이 스쳐지나갔습니다)

건축물 입구가 막혀있어 점유자의 변명에 홀랑 속아넘어갔습니다.

심장 쿵쾅대며 문을 열어보니 온갖 쓰레기더미들이 반겨주었습니다.


개 분양업자인 전 주인이 쇠창살과 각종 쓰레기들을 던져놓고 갔답니다. 냄새가 엄청났고 벌레도 많이 있었습니다. 문이 잠긴 채로 여름 장마철을 지나서 구조물은 썩어가고 있었죠.

저는 철거를 선택했습니다.



막바지 점검

내부 짐들을 모두 버리고 보니 옥상에는 개똥과 오줌으로 가득했고 신기한 벌레들도 아주 많더라고요.

한여름에 철거업체 사장님께서 너무 고생해주셨습니다.

건축물 내부의 수도,전기,배관
철거를 마치니 옥상이 엄~청 넓어졌습니다. 다만 곳곳에 전 주인이 설치한 수도랑, 전기, 배관이 문제였어요.

확인해보니 전기는 모두 작동하지 않아서 모두 선을 끊어주었고. 수도도 가건물을 철거한 이후 동파위험이 있어서 끊고 철거했습니다.(필요하면 매수자가 다시 연결해서 사용가능하다고 부동산에 얘기해뒀습니다ㅎㅎ)

문제는 배수구였어요. 장마철이라 다음날 비가 예정되어 있었는데, 배수구가 꽉 막혀서 안 내려가는 겁니다.

무려 5명의 전문가가 다녀가셨는데 간단하게는 못 뚫는다며 하수구고압세척 비용 150만원을 요구하셨습니다.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마지막 전문가 한분한테 더 의뢰했고 그분은 “일단 한번 해보죠” 하고 그냥 막대기로 뚫어버리셨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배수구의 물이 집안으로 들어오는 겁니다. 옥상 배수구를 방 안으로 연결해서 집 하수구를 통해 나가도록 되어있었는데, 전 주인이 이를 잘라버리고 배수구에 실리콘과 장갑, 양말, 캔콜라 등을 쑤셔넣었던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수도설비해주시는 분께서 인근에서 자재를 구해 배관을 연결해주셨고 이렇게 완료되었습니다.

벽지가 너무 더러워져서 집수리 봉사 동아리 회장인 친구의 도움을 받아 한쪽 벽면을 새로 도배하고, 흉측한 배관도 가리고, 옥상 페인트칠도 새로 했더니 아주 멋진 복층빌라가 되었습니다.^^

제 방에 있던 엽서와 조화까지 가져왔어요.ㅎㅎ



이렇게 수리하고 얼마 뒤 매도에 성공했고, 세후 약 2천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투자 POINT & 배운 점
[투자 POINT]

1. 방3화2 학교근처 준신축 엘베 (엑시트 스터디에서 사무장님이 알려주신 point대로 찾았습니다ㅎㅎ)

2. 망해도 손해는 안보는 금액으로 입찰

[배운 점]

1. 불법건축물 등재 여부를 제대로 보자

2. 명도는 조급해하지 말고 차분하게하기

3. 전문가 적절하게 활용하기

– 수도 고칠 때, 불법건축물 철거할 때 등등 선택의 기로에 갈린 순간이 굉장히 많았는데요. 집이 멀어 원격으로 하다 보니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전화로 “사장님이 저라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라고 물어보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잘 참고했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4. 매수하는 사람이 많이 붙을만한 가격에 매도하기

낙찰받은 빌라의 인근 거래시세가 너무 낮아 탁상감정가가 너무 낮게 나왔고, 대출이 잘 안나와 현금이 꽤 많이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인근 부사님께서 이쪽 인근 거주민들이 현금 2~3천대로 매수할 수 있는 집을 찾는다며 이 빌라는 현금이 많이 필요해서 매도하기 쉽지 않을 거라고 하셨습니다. 실제로 매도가 생각보다 꽤 오래 걸렸고요.

매도 예상금액을 정할 때 고민해야 할 것들이 더 많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계속 패찰만 하다가 엑시트 스터디에서 사무장님이 알려주신 팁 덕분에 바로 낙찰받고 첫 물건을 처리했는데요.

글을 쓰며 다시 정리하니 이 빌라를 통해 정말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삶의 태도, 앞으로의 투자 방향, 투자할 때 유의할 점 등 많이 배웠습니다.

배우고 성장할 수 있음에 너무 감사하고, 행크에서 좋은 분들도 만나고, 세상에 기회가 참 많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다음 투자를 위해 또 달려보겠습니다.

이달의 BEST글에 선정된 분들은
행크알리미에게 [성함/닉네임/전화번호]를 쪽지로 보내주시면
행크에듀 5만원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