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디입니다!

오늘 제가 여러분들께 말씀드리려고 하는 행크가입 8개월 만에 현금흐름 1000만원 세팅을 가능하게 했던 무인창업은 음악연습실입니다!

음악연습실이란 음악을 하는 사람들에게 방음시공이 되어 있는 방을 임대해주는 임대업이라고 생각하시면되는데요. 편하게 고시원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제가 오픈한 뮤픽(MuPick)음악연습실을 보여드릴게요

이런식으로 방음시공이된 곳을 임대해주는 형식이에요

음악연습실의 경우 비대면으로 수월한 관리가 가능하여 시간적 제약을 받지않아요. 유선전화만으로도 관리가 가능하며 가맹점내 상주가 불필요해서 본업이 있다하더라도 세컨사업으로 충분히 가능한 사업이에요.

현재 저는 일주일 2회 1시간씩 한달동안 총 8시간일하고있습니다^^ (이것마저도 청소업체를 쓰지 않고 제가 청소하고있기에 사용하는 시간이에요)

인건비가 전혀 들지않아 기본적인 월세 및 전기료가아닌 이상 나가는 지출 ZERO. 요즘같은 시대에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는다는건 정말 큰 장점이죠. 또 음악연습실에 대해 잘 모르시는분들이 있을거같아서 종류에대해서도 설명해드릴게요.

1. 보컬연습실
2. 미디작곡연습실
3. 클래식악기 및 피아노연습실
4. 드럼연습실

각각의 연습실마다 특징들이 조금씩 달라요.

1. 보컬연습실

가장 기본적이며 투자금이 적게들어가는 연습실의 형태로, 투자금이 적게들어가는만큼 다른연습실에 비해 월세를 많이 받을수 없는형태. 빈방을 대여하기보다 통상적으로 피아노, 책상, 의자, 보면대, 블루투스 스피커를 배치해놓고 대여해주는 형태. 사이즈는 작아도 괜찮으며 월 대여와 시간제를 섞어 운영하는게 가장 효율적.

2. 미디작곡연습실

가장 많은 수요가 있고 무난하게 운영할 수 있는 연습실인 보컬연습실은 미디작곡하는 이용자를 수용할 수 없으나 미디작곡연습실은 보컬연습을 하는 이용자를 수용할수있음. 스피커사운드가 크기 때문에 방음에 신경을 써야하는 만큼 보컬연습실보다 투자금이 더 많이 들어감.

투자금이 많이들어가는 만큼 월세도 비싸짐. 보컬연습실과는 다르게 본인들의 물건들을 가지고 들어오기 때문에 따로 배치해야 할 물품이 필요 없어 빈방을 대여하는게 통상적. 방의 크기는 최소 2000*2000 이상은 되어야 수용 가능.

3. 클래식악기 및 피아노연습실

그랜드피아노 와 클래식 현악기 금관악기 등 주파수대역이 넓고 소리가 큰 악기들은 미디작곡연습실이나 보컬연습실에 비해 방음에 투자를 더 해야함. 또한 클래식악기는 보면대와 의자, 거울을 배치해야 하며 피아노연습실의 경우 피아노를 배치해둬야함.

투자비용이 많이들지만 그만큼 월세는 비싸짐. 월 대여보단 시간제 대여의 인기가 더 많은 연습실. 방의 크기는 작은악기들부터 큰악기들까지 수용할수있는 크기들로 다양해야 함.

4. 드럼연습실

방음시설에 가장 많이 투자해야하는 연습실. 방 크기는 드럼을 수용할수 있을 정도면 가능. 수요가 다른 연습실보다 많지는 않지만, 그만큼 드럼연습실에 대한 공급도 많지 않기에 충분한 틈새시장 가능. 공급이 많이 없는 만큼 다른연습실보다는 좀 더 먼거리라도 찾아오는 손님 많음.

이런식으로 그 지역의 입지를 확인해보면서 타겟팅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건 제가 직접 디자인한 로고에요!
프랜차이즈화 시키면서 브랜딩을 하려고
로고에도 많은 노력을 들였어요!

색상도 보통의 연습실들은
블랙, 그레이, 화이트 가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저는 뮤픽(MuPick)만의
개성 있는 색감을 원했어요
결론적으론 만족스러운 색감을 만든 것 같아요.

내부에 남녀 구분된 화장실을 만들었고, 샤워실은 필수. 음악연습실에 왜 샤워실이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 새벽작업을 하는 분도 많은 만큼 샤워실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부분이 수익성인데요. 제가 운영하는 1호점 삼전역의 경우 60평대 상가에 방이 17개입니다. 17개의 방에서 나오는 매출은 대략 780만원정도입니다. 고정지출을 제외한 순수익은 400만원~450만원 정도에요.

2호점 수원시청역점에 경우 80평대 상가에 방이 21개이고, 21개의 방에서 나오는 매출은 대략 1050만원입니다. 고정지출을 제외한 순수익은 550만원~600만원정도에요.

그래서 현재 대략적으로 월 1000만원의 현금흐름을 만들어놓은상태고요. 수익성은 자동화를 시킬 수 있는 무인창업중 Top 급이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음악연습실창업에 관해 설명을 드렸는데요. 아마 수익형에 관심이 많으신분들은 충분히 도전할만한 사업이라고 생각해요. 행크에서 배운 “실천하지않으면 소용없다” 라는 내용을 항상 새기면서 실천했습니다.
아직 창업에 고민이시거나 창업을 준비하고계신분들에게 도움이됐으면 좋겠어요!

이달의 BEST글에 선정되신 분들은
행크알리미에게 [성함/닉네임/전화번호]를 쪽지로 보내주시면
행크에듀 5만원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