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미 PICK

이보다 완벽한 ‘프로수강러’의 후기가 또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헤니로즈입니다.
제목에 이끌려 클릭하셨다면 혹시 당신도 프로수강러인가요? 🙂
한동안 글을 보다가 프로수강러, 성과 없음 혹은 적음에 조금은 조급한 마음인 분들을 보게 되어 이 글을 씁니다.
제 글 보시면 이쯤은 되야 프로수강러 명함 내밀 수 있구나 위안이 되실거에요. 🙂

매일 올라오는 낙찰, 투자 알림, 3달에 N건 투자, 한 달 만에 수천 수억 달성 소식에 너무 불안해하지마세요.
다른 사람과 비교하느라 나의 노력과 여정을 퇴색시키지도 마세요.

저는 2년 반이란 시간동안 손에 꼽히는 투자 건 수를 갖고 있고 행크티비나 블로그에 소개되는 분들처럼 엄청난 예상 수익을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럼에도 잘 해가고 있다 확신하며 저만의 속도로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 또한 둘째라면 서러울 급한 성격의 소유자라 달려가는 동기들을 보며 속 꽤나 태워봤기에 그 마음 누구보다 잘 압니다.

올해는 특히 엑시트 스터디로 공부를 시작하신 분들이 많을텐데 지금쯤이면 동기들의 승전보가 총알처럼 한알 한알 가슴에 박히고 있을 프로수강러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2년 간 지내보니 성과가 있을 때만 주로 글이 올라오다보니 늘 나만 못하고 있는 느낌이 들 때도 많더라고요.

선배 프로수강러로서 말씀드리면 마음은 좀 힘들지만 지나보면 그래도 괜찮습니다. 우린 이미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으니까요. 송사무장님이 늘 말씀하시잖아요.

“어차피 부자될 건데 즐겁게!”

사람인지라 저도 순간순간의 현타를 맞으며 2년 반이란 시간을 지나가고 있지만 지나보니 사무장님 말씀은 늘 진리였습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에 쓴 강의 수강에 대한 글입니다.
늘 빛나고 큰 성공 스토리를 보며 나는 왜 공부만하고 있나 지쳐가고 계신 저처럼 평범한 투자자분들께 바칩니다. 🙂
‘프로수강러라도 괜찮아!’
2019년 12월 11일 경매초급반을 시작으로 약 2년 반 동안 수강한 나의 부동산 재테크, 사업 강의들을 한 번 정리해 봤다. 공부를 시작한 후 거의 쉬는 기간 없이 늘 강의를 들었던 거 같다. 이쯤 되면 강의 수강이 습관이나 취미일 정도로…

[부동산]
경매초급반
낙찰집중반
경매실전반
경매고급반
공매투자반

상가초급반
상가실전반
상가투자반

재개발재건축투자반
분양권투자반
법인투자반
월세투자반

엑시트스터디
상가임장스터디
재개발재건축 스터디
지역분석스터디
소액투자스터디
분양권구독스터디

송사무장님 특강
재개발재건축 특강
워킹맘공매특강
그 외 유료 및 무료의 다수 특강

[사업]
사업투자반
사업투자반스터디
스마트스토어 강의
스마트스토어 스터디
에이블리강의

[기타]
블로그수익반
인스타수익반

부동산 강의로 시작했지만 공부를 하다 보니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현금 흐름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돼서 사업투자반, 사업투자스터디, 각종 쇼핑몰 강의, 블로그 SNS 강의 등 참 많은 강의를 들었다.
이 정도면 어디 가도 프로수강러 타이틀을 빼앗기진 않을 것 같다. 프로수강러 부심 ^^;;

상세히 계산해 보진 않았지만 각 강의가 40-50만 원이고, 저 중 몇 개는 재수강도 했고, 일부 강의는 100만 원에 가까운 금액이기도 했으니 강의료만 천만 원 가까이 쓴 거 같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는 강의가 쌓여감에 따라 늘어가는 수강료 누적액을 계산해 보기도 했으나 강의를 들을수록 물건이나 투자를 대하는 시야가 달라지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면서 어느 순간부터 강의료는 더이상 신경 쓰지 않게 되었다. 그냥 40년 동안 돈 공부에 무지했던 것에 대한 보상으로 한 번에 벼락 치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강사님들의 저서 중 일부

공부 초기에 선배들이 강의 듣는 것과 책 사보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말라며 어차피 한 두번 투자로 그 금액들은 뽑고도 남는다고 했다.
지나보니 그말이 다 맞다. 강의나 책 등 공부하느라 들인 금액이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본전 그 이상의 값어치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모르긴 몰라도 지금 부동산 공부를 하고 있는 분들 중엔 나처럼 프로수강러도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주변엔 매일 같이 울려오는 낙찰 및 투자 소식에 마음만 조급해지고 강의만 듣는 내가 한심해 보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겐 각자의 상황과 속도가 있다. 빨리가면 좋겠지만 그게 꼭 나에게 정답은 아니다.

부동산 공부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1강 1낙(1강의 1낙찰)이라고 하여 강의를 하나 들으면 그 강의와 관련된 투자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도 많지만 많은 강의를 듣고 보니 꼭 그게 무조건 답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강의를 들을수록 물건을 보는 것도 투자의 기회를 잡는 것도 더 발전하게 되기 때문이다.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니까. 또 서로 다른 분야의 강의가 엮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도 한다. 지금은 실전 스터디가 많아서 강사님들이 실전 투자의 많은 부분에 확신을 가질 수 있게 하나하나 도와주고 있지만 이전을 생각해보면 무조건적으로 뛰어들었다면 어땠을까 무서워지기도 한다.

이렇게 수강한 강의들을 쭈욱 써두고 보니 ‘경매’가 내게는 좀 아쉽다. 강의를 많이 들었는데 투자 물건들은 모두 일반 물건이다. 물론 시도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경매와 공매 모두 수십 번의 입찰을 했으나 낙찰은 되지 않았다. 몇 천원 차이로 떨어진 적도 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다행인 거 같다. 시간이 지난 뒤 공부 초기에 내가 입찰했던 물건들을 보면 가치 판단이 제대로 되지 않은 물건도 있었기 때문이다.

경매로 부동산 공부를 시작했고 커뮤니티에 경매를 하는 분들이 많아서인지 경매 낙찰 경험이 없다는 것은 내게 늘 아킬레스건과도 같았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에 대한 생각도 바뀌어 가기 시작했다.
경매라는 것도 결국 투자의 한 방법일 뿐이고, 저렴하게 매수하는데 유용한 방법일 뿐이다. 즉 저렴하게 매수하지 못한다면 굳이 그 길을 가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또한, 투자의 목적은 단 하나! 오직 수익이다!
어떤 방식을 활용하더라도 수익만 낸다면 결국 잘 된 투자가 아닐까?

대신 투자의 방법 중 가장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경매로 부동산 공부를 시작해서인지 다른 것들을 배울 때 그리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고 어떤 지역이나 상황에서도 경매 물건을 같이 고려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송사무장님 말씀대로 평생 쓸 수 있는 기술을 하나 배워둔 셈이다. 그걸 지금 쓸지 기회가 왔을 때 쓸지의 차이만 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수강 강의 교재의 일부

혹시 당신도 프로수강러인가? 그럼 어떤가?
지금 하는 공부는 사라지는 게 아닌데…
매월 빠르게 투자 물건이 늘어나지 않으면 어떤가?
1년에 한 건이면 어떻고, 수익이 수 억, 수십 억이 아니면 또 어떤가? 얼마라도 내 상황에 맞는 수익을 내면 되지 않을까?
어제보다 오늘이 더 나으면 되지 않을까?

프로수강러가 처음엔 그닥 좋은 타이틀 같지 않았지만 지금은 수많은 강의 수강의 기록들이 내게는 훈장과도 같다. 강의와 그에 얽힌 실행의 뒷얘기들은 블로그에 공개된 내용도 있지만 개인 사정상 차마 다 오픈하지 못한 내용들도 정말 많다. 언젠가 그 얘기들을 다 풀어낼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

행복재테크(행크에듀)에서 시작해 2년 넘게 이어오고 있는 나의 부동산 재테크 강의, 공부 그리고 투자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부동산은 시대와 상황 그리고 정책에 따라 늘 변화하기에 배움은 끝이 없는 것 같다.
2년간 공부해온 커뮤니티이자 교육시스템인 행복재테크(행크에듀)엔 늘 듣고 싶은 강의가 넘쳐나서 뭘 공부해야 하나 고민해 본 적은 없었다. 대신 어떤 걸 먼저 듣는 게 좋을까 고민했던 거 같다. 어차피 다 들을 거 부질없는 고민이었지만..;;;

저렇게 많은 강의를 들었는데도 아직도 공부하지 못한 파트와 강의가 있다는 게 믿기지 않지만 그래서 기대가 되기도 한다. 새로운 것들을 알게 되면 얼마나 더 시야가 넓어질 수 있을까 하고 말이다. 또 이전에 들었던 강의들은 기회가 되면 다시 들어도 좋을 것 같다. 좋은 책은 두고두고 다시 보면 내 상황과 수준에 따라 매 번 다르게 읽히지 않은가? 좋은 강의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강의들을 듣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좋은 강의들로 나의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고 성장시켜 올 수 있었음에 감사한다.

“행복재테크 그리고 송사무장님, 감사합니다!
헤매지 않고 올곧은 길로 갈 수 있게 커리큘럼 짜주신 덕분에 늦깎이 부린이도 잘 따라가고 있습니다.”

저 많은 강의 중 올해 수강한 상가임장스터디를 제외하고는 단 하나도 오프라인 강의가 없었기에(오프는 사정상 수강할 수 없었다) 행크에듀에게도 잊지 않고 감사를 전한다!

자 이젠 또 뭘 들어볼까나~??? 🙂
이달의 BEST글에 선정되신 분들께서는
알리미에게 [성함/닉네임/전화번호]를 쪽지로 보내주시면
행크에듀 5만원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행크알리미-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