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부터 상승 추세로 전환하며 제가 6월부터 입이 닳도록 말하고 있는 흐름대로 잘 진행되고 있어요. 이제부터는 새로운 마음가짐이 필요해요. 작년 겨울에 들어와서 고점에 물리신 분들 정말 많죠. 대부분 -60~-70%일 거에요. 마이너스일 때는 울며 겨자먹기로 어떻게든 버텼는데 과연 수익인 상황에서도 버틸 수 있을까요?

마이너스일 때 버티는 것보다 수익일 때 버티는 게 훨씬 더 힘들어요. 어제 +100% 수익이 자고 일어나니 +30%로 줄어있고, 다음 날 보니 +10%로 변해있고, 본전 생각에 매도하면 바로 수 백프로 올라가고..
17년 불장 21년 불장 모두 그랬어요. 수 십배 오르는 동안 기본 30% 많게는 60~70%까지 조정이 왔었어요.

버틸 수 있을까요? 지금이야 나는 버틸 수 있어 라고 해도 막상 그 상황이 온다면 미칠 거에요. 내 눈앞에서 수 십퍼 수 백퍼의 수익이 사라졌으니까요. 근데 더 미치는 건 뭔지 아세요? 본전 생각에 팔았는데 팔자마자 수 백프로 오르는 거.. 이거 진짜 사람 미쳐요. 이런 경험 한번 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정상적인 매매가 불가능해지고 급등 코인만 노리게 돼요. 결과는 뻔하죠.

소수의 이야기 아니냐구요? 아니요. 이건 다수의 이야기에요. 21년 불장을 경험한 알트코인 차트 한번 봐보세요. 불장 때 오르면서 조정이 얼마나 왔었나. 지금이야 결과론적으로 얘기하니 이 정도는 버티지 하겠지만, 그 상황을 직접 경험해보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거라도 챙기자 하는 마음에 버티지 못하고 매도할 거라고 장담해요.

결국 목표가를 정하고 그 가격까지 버티는 게 가장 중요해요. 목표가를 정하는 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그 가격까지 버티는 건 본인이 스스로 해야하는 거에요. 저를 구독하신 대다수의 분들이 지금까지 잘 버티고 있다는 거 잘 알아요. 지금까지 버틴 경험들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불장에서 엄청난 수익을 만들어줄 거라고 생각해요.

다들 목표한 곳까지 흔들리지 않고 잘 버티길 바랄게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고래 등업, 단순 짧은 글 도배로는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