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 조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굼뜬 움직임 속에 길고긴 지루함마저 익숙해질 법도 하지만, 조정과 횡보는 마음을 지치게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현재 사이클 내에서 정석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하는 수이 차트를 가져 왔습니다.
대략적인 움직임
빨간색 선은 대파동, 검은색 선은 대파동 내의 중파동입니다.

빨간선을 기준으로 보면 24년 8월부터 1파 상승, 12월부터 2파 하락, 25년 4월부터 3파 상승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5년 4월부터 시작된 3파 상승 내에서 현재 1-2-3파(검은색)가 그려지는 모습이고요.

산술적으로 계산하면 빨간색 파동은 4개월 마다 주기가 바뀝니다. 그렇다면 현재 빨간색 3파는 8월 말 전후로 마무리된다고 볼 수 있죠. 그 후, 3-4개월 간 횡보 및 조정을 거친 후에 내년 상반기에 빨간색 마지막 5파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5년 4월부터 시작된 검은색 중파동도 현재 3파를 그려가고 있고, 이 역시 산술적으로 계산하면 8월 말 전후로 마무리 될 가능성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단, 정말로 3파동이라면 24년 12월 고점인 5.38달러를 넘어선 뒤에 마무리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제가 생각하는 관점은 폐기입니다.

며칠 간의 조정을 크게 신경쓰지 않는 이유는 위의 관점 때문입니다. 지난 글에서 이더리움이 이전 고점에 도달하면 분할 익절로 현금화를 하겠다는 이유도 같습니다. 그런데 만약 불장이 오지 않는다면, (수이를 예로 들면) 작년 12월 고점을 넘어서지 못한 상태에서 급락이 나올 테고, 786 자리 아래까지 떨어질 겁니다. 결국 그렇게 되면 손절로 이번 시즌을 마무리할 수 밖에 없게 되겠죠.

중요한 건, 비트의 무빙과 지정학적인 이슈에 따라 알트의 상황은 언제든 급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장을 향해 가고 있다면, 현재 이러한 그림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정도로 참고해주시고, 불장을 가정한 차트 해석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다른 차트들을 자세히 볼 시간이 없어 이 정도로 마칩니다. (리플도 수이와 비슷합니다) 아무쪼록 여건이 된다면, 각자의 포트폴리오 차트를 수이 혹은 리플과 비교해서 대략적인 추세를 예측해보고 대응 전략을 짜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날씨가 매우 무덥습니다. 혹여나 야외에서 일하시는 분들 수분 섭취 꾸준히 하시고, 건강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