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신고가를 갱신했습니다. 이 말은 곧 아직 알트코인의 대불장이 오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무방합니다. 우리가 기다리던 대불장이 오더라도 결국 적당한 가격대에서 매도를 실행해야 하는데, 그 기준을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요?
비트코인 신고가 갱신(feat. 알트 매도 전략)
알트코인을 매도하는 여러 정량 지표들이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토탈3 차트, 이 외에도 다양한 도구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하나 참고할 만한 지표를 하나 소개합니다. 위에 그림으로 나와있는 ‘알트코인 시즌 인덱스’ 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다양한 사이트가 나옵니다.)

그림을 잘 보시면 알트코인 인덱스가 100을 넘지 못하고 급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보수적으로 잡는다면 ’75’ 언저리에서 하락하는 경우도 많고요. 작년 12월 중순 이후도 비슷합니다. 알트코인 시즌 인덱스 90 전후에서 급격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알트코인 시즌인덱스는 오늘 기준으로 ’16’입니다. 만약 정말 보수적으로 매도를 하길 원한다면 75 부근을 노리면 되고, 좀 더 공격적인 성향이라면 75부터 분할로 매도에 들어가면 됩니다. 저 역시 비슷할 겁니다. 이 차트 뿐만 아니라 도미넌스와 토탈3도 여러 각도에서 참고하겠지만, 결국 분기점의 순간은 어느 지표나 비슷한 시점이지 아닐까 합니다.

아무쪼록 모두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날씨가 조금씩 더워지는데, 건강 유의하시고요.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