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방법만 잘 사용하면
몇 백에서 몇 천은 더 깍을 수 있어요~!
여러분은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마음에 드는 매물이 나오면 가격을 적극적으로 협의 하시나요!?
아니면 소극적으로 한 번정도 찔러보고? 안된다 싶으면 진행하는 식으로 하시나요!?
오늘은 중개법인 12년차 대표로서 가격 까는 방법에 대한 꿀팁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물건 왜 파는거에요!?
부동산을 거래할 때 매도인이 파는 이유를 알아내면 가격 네고가 훨씬 쉬워집니다.
왜냐구요!?
바로 사정에 따라 빨리 싸게라도 팔아야 하는지, 아니면 시간을 갖고 천천히 팔아도 되는지가 결정되기 때문이지요.
만약 매도인이 병원비가 급하거나, 사업부진, 이민, 자식의 결혼등으로 인해 목돈이 필요한 경우 매매시 가격 협의가 훨씬 수월해 집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경기남부 공장 지대로 활성화된 평택 관내 A지역에 소형 매물이 매매(7.5억)로 나왔습니다.
현재 건물주는 사업 부진으로 인해 경영이 악화되어 공장을 급매로 내놓은 상태 입니다.
매물을 내놓는 시점, 상황이 좋지 않아 만약 올해 가을까지 매매가 안된다면 경매로 넘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물주는 매매로 내 놓으면서 추가 네고도 가능하니 손님을 적극적으로 붙여달라는 말도 덧 붙였습니다.
그럼 위 매물에 실제 손님이 붙었고 매수인이 매도인의 사정을 알고 적극적으로 움직인다면 어느 정도까지 협의가 이루어 질까요?
현재도 급매인데, 사정으로 추가 네고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 급급매로 매입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로 위 매물과 비슷한 스펙의 공장들은 최소 평당 350~380만원 사이에 실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파는 이유를 알아내는 방법
그렇다면 파는 이유를 알아내야 하는데.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만약 매도자를 직접 만날 수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계약 자리 이외 매도인을 만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중개사님에게 연락하지 않고 바로 매도자를 찾아가는 것은 매너가 아니기도 하구요.
그래서 부동산 사장님과 대화를 이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왜 파는지를 물어보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다만 이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만약 매도인의 파는 이유와 함께 사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네고를 1차로 과감히 요청 해보시 돼, 그 금액을 너무 고집하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부사님 입장에서도 사정이 있는 것을 알면 급급매로 거래 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부동산에 거래를 뺏기지 않기 위해 대기 손님들에게 물건을 돌릴 것이고, 그 중 상대적으로 네고 금액을 적게 불러 매도인과 협의가 쉬운 사람을 선택해 거래를 진행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동산 거래시 사정을 알았다면 1차로 과감히 네고 금액을 불러보고 안되겠다 싶으면 매도인의 네고 가능금액을 빠르게 확인하셔서 그에 맞춰 진행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그럼 사정이 없는 매물보다 훨씬 저렴하게 부동산을 매입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긍정케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