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을 적습니다.

저는 현재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업인 생기부 토탈케어 서비스를 스터디카페와 접목시켰더니 매출이 상승된 경험을 공유하려 합니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스터디카페는 끝물입니다. 빌딩마다 없는 곳이 없고, 2곳이 있는 곳도 봤어요.

제 경험에 따르면 단순히 공간만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저는 스터디카페에 생기부 컨설팅이라는 콘텐츠를 더해 매출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입시가 바뀌면서 내신뿐 아니라 생기부 관리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자소서가 폐지되면서 생기부는 더욱 중요해졌죠. 예전에는 생기부가 조금 부족하더라도 자소서가 커버를 해줬는데, 지금은 자소서가 폐지되면서 생기부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얼마 전, 사업장 옆에 새 스터디카페가 오픈했습니다. 아니 이 촌구석에 스터디카페가 4개라니. 그것도 브랜드만 4개고 개인 스카까지 더하면…

운전을 하다가 문득 아이디어가 떠올랐어요. 그래서 ‘선착순 10명, 생기부 무료분석’이라는 문자를 스터디카페 회원들에게 보냈습니다.

그랬더니 3일도 채 안 돼서 10명이 마감되었고, 그중 5명에게 무료분석을 해주었으며, 그중 3명이 결제를 했습니다.

생기부 컨설팅은 학원처럼 다달이 비용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한학기 비용을 한꺼번에 받기 때문에 입금되는 금액 자체가 다릅니다. 결국 일주일 만에 1,000만원이 입금됐습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스터디카페는 생기부라는 콘텐츠와 섞여야 살아남을 수 있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게 다른 지역도 그런지 궁금했습니다. 18년차 수학학원 원장이자 생기부 컨설팅하는 사람으로서, 학생들이 이런 카피에 소위 환장(?)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지만, 그래도 테스트는 해봐야 하니까요.

그래서 저는 몇 명의 스터디카페 점주들에게 저의 ‘선착순 10명, 생기부 무료분석’이라는 카피라이팅을 그대로 사용하게 했습니다.

점주님들은 생성된 DB를 저에게 넘기고 저는 그 DB에게 무료분석해서 세일즈를 하게되면 그 점주님 스터디카페에도 학생들이 엄청 몰릴 테고, 저는 저대로 매출이 오를 거라는 판단이었습니다.

점주님들 중에서 인천 송도의 한 점주님과 마음이 잘 맞아 협력하게 됐고, 제 예상대로 그 점주님의 스터디카페 매출이 엄청 올랐다고 합니다.

그 점주님은 “12주 이용권을 구매한 사람에게만 생기부 무료분석을 해준다”고 홍보했다고 하더군요. 고객의 80%는 비싸도 구매한다는 말이 있잖아요? 그 가치를 알아본 부모님들이 많이 결제했고, 저에게 무려 20명의 DB가 왔습니다.

그 말은 12주 이용권을 구매한 학생이 20명이라는 뜻이잖아요? 대략 계산해보세요. 어마어마한 매출입니다.

저는 제 스터디카페에 자주 갑니다. 업무를 거의 대부분 스카에서 하기 때문입니다. 갈때마다 스카 회원이면서 생기부 토탈케어를 맡긴 학생이 있으면 항상 음료수를 사주는 편입니다.

그때 학생들이 하는 말이 “생기부 관리를 받고 있으니까 다른 스카에서 할인 이벤트를 한다고 하더라도 거기로 가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고 할 정도입니다.

요새 무인 스터디카페의 대안책으로 나온 것이 관리형 스터디카페입니다(이른바 관스카).

이 관스카는 거의 대부분 학습관리형입니다. 즉, 순공부시간(순공시간)을 올리는 콘셉트입니다. 결국 무인이 아닌거죠.

학생들을 누구보다 많이 봐온 제가 봤을 때 학생들에게 메리트 있는 것은 순공부시간도 중요하지만 생기부 관리해주는 것이 훨씬 메리트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무인 스터디카페를 아무 콘텐츠 없이 열면 이제 오픈하자마자 적자를 면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있게 말합니다.

‘우리 스카는 책상이 어쩌고저쩌고, 이래서 좋고 저래서 좋고’라고 생각하겠지만, 학생들 입장에선 다 똑같습니다. 자기가 다니는 학원 근처에 있는 스카가 그냥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왜냐? 동선이 잘 맞으니까요.

그래서 무인 스터디카페에 콘텐츠를 얹어야 살아남는다고 생각하고, 그 콘텐츠가 ‘생기부 관리’라고 저는 주장하는 바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0억선한부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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