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달입니다.
오늘도 여러분에게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 택지를
재미있게 알려드리려고 찾아왔습니다!
잘 읽어보시고 택지의 매력에 흠뻑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 제가 주차장 좋아하는거 아시죠~?
제가 몇 번씩이나 강조하고 사례도 여러가지 보여드렸던 그 주차장용지!!!!
(이 글 맨 아래 제가 보여드렸던 내용 한 번씩 읽어보세요^^)
이제 택지청약반 수업을 안들으신 분들도
제 유튜브 동영상이나 제 칼럼을 읽어보셨다면 주차장용지가 뭔지는 대략 아실듯한데요. 아직 택지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니 다시 한 번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신도시에 가시면 1층에는 상가로, 상부층에는 주차장으로 만들어진 건물을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네, 그렇게 주차장 건물인데 1층은 근린생활시설(상가)를 넣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택지(신도시에 건물을 지을 수 있는 토지)를 ‘주차장용지’라고 합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설명드렸지만 주차장용지는 전체 건물의 30%는 주차장외 용도로, 70%는 주차장용도로 사용해야하는 택지(땅) 입니다.
주차장용지도 이렇게 멋지게 신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주차장용지는 상가를 30%밖에 넣을 수 없기 때문에 일반 상업용지(상업시설을 지을 수 있는 토지)나 근린생활시설용지(꼬마빌딩을 지을 수 있는 택지)보다 토지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봐서 평당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상부층에 주차장만 만들면 되기때문에 공사비는 적게 들이고 상가 분양에 대한 분양리스트가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주차장 시설을 많이 필요로 하는 상가 업종(DT점, 대형마트, 스크린골프 등)인 경우에는 이러한 주차장용지만 찾아서 신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보여드릴 사례는 지난주에 결과 발표가 난 따끈따끈한 신건 사례입니다.
인천검단지구의 근린생활시설용지와 주차장용지가 공고된 것인데요.
위 공고 사항을 보면 특이점이 있습니다. 공고는 2월16일에 올라왔는데 입찰은 2월 23일 하루만 진행을 했습니다. 개찰은 2월 26일에 했구요. 보통 입찰기간을 3일~ 1주일 정도 주는데 좋은 땅들이어서 그런지 단 하루만 진행을 했었네요.
근린생활시설용지 4필지, 주차장필지 1필지가 공고 되었습니다.
근린생활시설용지는 위치가 조금 다른 곳이기 때문에 오늘은 주차장용지만 살펴봅니다.
584평의 면적이 큰 택지이며 건폐율 80%, 용적률 240%, 최고 층수 3층까지 신축이 가능한 토지입니다. 면적도 크고 3층까지 꽉꽉 채워 지을 수 있는 토지입니다. 이 택지가 44.9억에 공급이 되었습니다. 평당 약 820만원에 공급되었습니다.
금액대가 꽤 크죠. 물론 약 45억은 우리 투자자들에게는 꽤 큰 금액입니다만, 택지는 입찰 가격의 10%만 계약금으로 내고 중도금 대출을 실행하여 보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이러한 주차장용지가 10억대~20억대의 주차장용지들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례를 보고 투자 방법을 익혀두tl면 좋습니다. 오늘은 금액대보다는 이 물건의 포인트와 투자 방법을 위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자, 어디에 어떤 주차장용지인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지도를 봐주시면 이 지도 전체가 검단신도시의 지도인데 그중에서도 해당 물건은 빨간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검단신도시는 약 7만5천여 세대가 계획되어 있는 꽤 큰 신도시인데요. 규모가 크기 때문에 신도시 개발을 1단계부터 5단계까지 단계를 나누어 순차적으로 개발을 합니다. 현재는 1단계까지 완성이 되어있고 2단계, 3단계쪽도 한창 개발중인데요. 물건지는 3단계 개발 구역의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래 지도의 물건이 있는 곳을 자세히 살펴보면
2024년 11월~2027년 2월 사이에 아파트 약 11,339세대 입주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초, 중, 고, 유치원이 다 모여있고 이 11,339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상업시설이 아래 지도에서 빨간원으로 표시된 부분에 근생11이라도 써있는 주황색 필지와 이 주차장용지 밖에 없네요. 물론 아래쪽 신설역 부근에 빨간색으로 상업용지 들이 모여있긴 하지만 배후세대의 주요 상권은 물건지 인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도상에서 물건지 인근의 F4는 무엇인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여기는 상가 주택을 신축할 수 있는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입니다. 1층에 상가를 넣을 수 있어서 여기는 먹자 골목이 형성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만 세대 이상 이용가능한 상권에 주차장용지를 포함한 상가 건물이 딱 10개 입니다. 그마저도 근린생활시설용지들은 한 필지당 면적이 200평이 채 안되어서 대형 평수를 필요하는 상가들은 주차장용지에 들어갈 수 밖에 없겠네요.
자, 그럼 낙찰을 얼마에 받아갔는지 확인해 봅니다.
평당 약 865만원에 낙찰이 되었습니다. 낙찰율은 약 105.5%에 낙찰을 받았네요.
아래 제가 보여드린 자료에서 바로 옆근린생활시설용지들의 낙찰 가격도 함께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12월에 낙찰된 결과가 낙찰율이 150%~207%까지 받았습니다. 평당 낙찰가는 2,572만원~3,800만원까지 받았네요. 경쟁률도 무지 치열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차장용지와 가격 차이가 어마어마하죠?!
근린생활시설용지 가격과 비교가 어려울 수 있으니 먼저 개발이 된 1단계 지역의 주차장용지 낙찰가격과도 비교를 해봅니다.
평당 1,230만원~평당 2,435만원까지 주차장용지가 낙찰이 되었네요. 1단계는 물건지 인근보다 상업지가 훨씬 많군요. 주차장 입지 면으로 봐서는 물건지가 훨씬 더 좋아보이는데요.
위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낮은 가격인 평당 1,200만원으로 시세를 예상해 보면
해당 주차장용지는 계약금 4.5억으로
548평X평당 335만원 차액 = 약 18억원의 시세 차익이 생기네요.
투자수익율 400%……..
흠……..
이 부지를 낙찰받은 낙찰자는 농협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 신축 후 대형마트과, 은행, 로컬푸드 업체를 넣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대형 평수를 필요로하는 업체들의 임대나 분양도 잘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좋은 토지를 어떻게 이렇게 저렴하게 받을 수 있었을까요?
바로 지금은! 모두가 불안해하는 부동산 시장의 불황기이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주저하는 이런 순간이야말로 좋은 토지를 저렴하게 낙찰 받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현재는 이 지역을 가보면 모습이 이렇습니다.
아파트 공사가 한창인데요.
아무것도 들어서있지않지만 택지를 공부하시면 이렇게 미래를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지난 주말에 우리 택지청약스터디원분들과 현장을 함께 확인했는데요.
여러모로 아쉬운 제 표정 느껴지시나요? ㅎㅎㅎㅎㅎ
여러분들도 이 사례 잘 봐두셨다가
다음부터는 절대로~절대로~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이런 자리는 무조건~무조건~ 투자해야겠지요?!!!
스터디원분들과 아~ 아깝다~ 큰 소리로 외치고 왔습니다^^
다음
subject
author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음소거 상태입니다.
고화질 재생이 가능한 영상입니다.
설정에서 해상도를 변경해보세요.
오늘도 택지이야기 재미있으셨나요?!
오늘도 저는 안성, 천안으로 임장을 가는데요.
택지청약스터디 임장 열심히 다니면서 또 여러분들께 들려 드릴 이야기 많이 찾아보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겁게 하루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2024.03.05
영달 드림
https://cafe.naver.com/mkas1/763841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mkas1/1082398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mkas1/1210612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