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매도 시기가 다가와서요!
물론 저는 파동 공부하며 건전하게 투자하는 일개 개미니까 정답지는 아니니 이런 관점과 생각이구나, 정도만 봐주시고 혹시 다른 관점이신 분은 언제든 말씀해주심 저도 공부하겠습니다!
1. 비트코인
– 많은 사람들이 욕을 해도 결국 비트코인은 차트대로 흘러왔습니다.
– 이번 사이클 어떤 파동이었는지 이제 어느정도 방향이 잡힌 모양새인데요. 지금까지의 모습은 5파동의 연장 모습으로 보입니다. (제 관점이니까 오판의 가능성은 언제든 열어두세요~!)
– 5파동의 연장이라면 4파동의 저점인 49k 부근에서 1.618 라인을 카운팅 해보면 연장 끝의 타겟 범위는 143k 레인지네요. 타겟가가 아닌 말그대로 레인지입니다.
– 74k 깨고 내려오지 않을 때 대파동 상 상승파동 유효하다고 했는데 시즌종료라고 욕 엄청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ㅎㅎ 결국 자리 찾아왔습니다.
– 5파 연장이 아니고 대파동 상 3파의 모습일 수 있지만 둘다 150k 언더의 레인지가 겹치므로 다음 정거장이라 봅니다.
– 그 이후 비트든, 알트든 꽤나 아픈 조정이 올 거로 보이네요!
2. 이더리움
– 대파동 3파로 보입니다.
– 헷갈리니 원화로 말씀드리면 1파 고점 5,783,000원 후 2파 조정 지그재그로 2,096,000원 내려온 후 3파 진행 중으로 보입니다.
– 합리적인 구간은 1.618 라인인 950만원대, 오버슈팅이자 심리적 저항인 1천만원에 딱 걸리네요.
– 3파가 시장의 과열로 연장일지, 아닐지 지금은 알 수 없지만 합리적인 구간을 계산해보았습니다.
3. 알트코인
– 예전에 말씀드렸듯 시총이 작은 알트코인일 수록 파동이 잘 안맞습니다. 주식도 인덱스나 시총 큰 종목처럼 세력들이 가지고 놀기 어려운, 사람들의 심리가 쌓여 차트가 그려지는 것 외에는 차트가 잘 안맞습니다. 책에도 쓰여있듯 금, 구리 등 시총 큰 자산 종목은 합리적이지만 그 외 개별 주식 종목이 안맞을 수 있다고 했듯이요.
– 그래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처럼 시총 큰 종목을 카운팅하고 매매를 해야 합리적입니다.
– 그래서 비트 5파 연장의 끝, 이더리움 3파동의 끝자락에서 알트코인을 매도할 계획이고 제 기준으로는 이제 시기가 다가왔다고 보입니다. (알트코인도 재미삼아 카운팅할 수 있지만 안맞기 때문에 비트, 이더리움 기준으로 매도합니다.)
– 말씀드렸듯 시간, 비율, 패턴이 중요한 요소인데 위에 언급한 내용은 비율과 패턴입니다. 이제 시간 요인만 충족하면 되겠네요. 시간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고 이를 확신한다면 유튜버든 개인이든 다 사기꾼입니다. 작도해서 예상지점이 나오지만 시간이 길어질수도 짧아질수도 있으니까요.
4. 매도하고 오겠습니다!
– 물론 머리 꼭지에서 팔 수도, 팔 능력도 없습니다.
– 다만 제가 세운 원칙과 기준으로 매매한다는게 저는 중요합니다.
– 성공하면 공부한게 맞아서 좋고 실패하면 그것을 통해 배웠으니 좋은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아직도 카페 보면 쓸 데 없이 남을 비난하고 조롱하는데 하루를 허비하는 사람들이 많네요 ㅎㅎ 그런 사람들을 조롱하듯 차트대로 흘러가는 자산시장입니다.
조만간 매도 후 뵙겠습니다! 더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고 모두들 성투!
☀☀ 고래 등업, 단순 짧은 글 도배로는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