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전국 팔도로 임장을 다니고 있는 김캐리입니다!

오랜만에 지인분에게 얻은 인싸이트와 제 경험으로 인한 임장시 필요한 깨알 꿀팁 간단하게 몇가지 정도만 풀어보려합니다~!

1. 분임루트

아무래도 임장루트 짜실 때 아래 3가지중에 하나이실거라 생각됩니다!(더 좋은게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1. 램블러
2. 커스텀맵
3. 카카오맵GPX

제 주변에도 보면 임장루트 짜실 때 각각 장,단점이 있기에 다들 선호하시는게 다르오나 저 같은경우 3번 카카오맵gpx를 가장 선호합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는 각각의 단점만 간단히 말해본다면

– 램블러는 지도가 너무 투박하고 밧데리가 빨리 답니다.

– 커스텀맵은 아래 사진 처럼 어플위에 루트를 올릴 수 가 있습니다. 굉장히 좋은 장점이긴 합니다.

실제 지인분과 갔던 어느 지역의 분임 루트. 실제로는 제가 움직일 때마다 큰 화살표로 제 위치를 인지해줍니다.

저도 이날 분임은 커스텀맵을 처음 써봤는데 한눈에 보이는 효과가 좋았지만 그래도 카카오맵의 기능들을 쓸 수 없다는게 좀 아쉬웠고 아무래도 어플위에 올리다보니 화질에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또 아이폰은 안된다는거!! 강제로 애국..

– 마지막으로 카카오맵은 가장 고전적이지만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아님말고~^^
임장이 아니더라도 저는 지도를 볼 때 이제는 카카오맵을 선호합니다!

– 네이버지도

– 카카오맵

같은 크기로 지도를 캡처해보았습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뭔가 네이버는 성의가 좀 덜한 느낌이 저만 드는거아니죠?

그리고 이 선명하디 선명한 카카오맵으로 루트를 그려줍니다.
혹시 모를 분들도 있으니 카카오맵을 들어가시면 오른쪽에 거리재기를 클릭하여 루트를 따는 방식입니다.(PC전용)

이렇게 거리재기 클릭 후 처음 시작하는 위치 부터 루트를 한땀한땀 따줍니다.
대충 찍어볼게요~

대충 이렇게 거리와 예상 시간 등이 나옵니다.

아마 여러분들이 켜신 지도와 다르실 겁니다. 아파트 위에 색깔별로 정리되어 있죠?

모바일로 보면 이런 느낌인데 보이시나요?

아파트마다 연식과 세대수가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연식마다 색깔 구분)

너무 감사하게도 지인분 중에 나눔 하신 분이 있어서 알차게 쓰고 있답니다.(무려 전국 팔도를 다 정리하셨다는.. 그래서 저도 전국 팔도를 보유하고 있다는..)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카카오 맵으로 따신 루트를 고대로 gpx 사이트를 가셔서 따줍니다.

연필 모양을 클릭하셔서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단!!!!! gpx사이트에선 백스페이스가 먹히질 않습니다.
애써 한땀한땀 확대와 스크롤+드레그를 오가며 그리셨던 루트를 자칫 잘못하면 되돌릴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되시오니 잘못 그리셨다면 초반이면 그냥 다시 그리시고 이미 많이 그리셨다면 그냥 마우스 한번 더 클릭하여 이어나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처음에 이것 때문에 애좀 먹었네요 ㅠㅠ

루트를 마지막 지점까지 완성하셨다면 도착지점에 한번 더 클릭하시면 끝!!
그리고 가장 우측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셔서 다운로드 해주시고 카톡으로 전송합니다.


그럼 이렇게 표기되고 다운로드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짜잔!

출발 지점부터 도착지점, 총 거리 표기!

램블러 쓰시는 분들이라면 방식이 동일하여 수월하실겁니다. 그런데 이 gpx 사이트는 카카오맵과 지도를 같이 쓰고 있다는거~그러하여 카카오맵에 그린 루트와 100%!! 동일한 루트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하여 연식과 세대수가 함께 보이니 분위기 임장할 때는 굉장한 꿀팁이죠~

※분위기임장때는 연식과 세대수가 표기되어 번거로운 절차없이 한눈에 보여 확실한 장점이 있으나 단지임장때는 제가 따로 준비해가는 것들이 있어서 맵에 연식과 세대수가 표기가 안되있다고 가정을 해봐도 저는 카카오맵으로 사용하는게 좋긴하더라구요~ 아무튼 연식과 세대수 없어도 저는 카카오맵으로 루트 짜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2. 카카오톡 그룹채팅

저같은 경우 오픈채팅방 상단 보시면 새로운 그룹채팅방을 만들 수가 있는데 이렇게 저의 임장지역으로 설정하여 채팅방을 분리하여 만들어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지역의 자료를 분리하여 볼 수가있어서 추천드립니다.

채팅방속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첫 시작인 분임루트부터


천안시 서북구 – only 천안시 서북구 관련정보만 톡!
사진 찍고자 하는곳에 이렇게 현재 지도위에 있는 내 위치를 캡처하고 그 위치에 사진을 찍고 간단하게 코멘트를 남겨놉니다. 그리고 분임을 가다보면 어느 지점부터 생활권의 변화가 확 오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도 이런식으로 남겨놓습니다. 예를 들면 이 지점부터 언덕시작, 담배피며 걸어다니시는 어르신들 다수 목격 (신기하게도 안좋은 생활권가면 꼭 마주칩니다.) 이런식으로 내가 기억하기 쉽게 간단하게 남겨놉니다! 그래야 임장 중간 휴식 시간이나 마치고나서 생활권 정리할 때 아 이때 이랬던데가 어디부터였지? 등등 이러한 부분들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카카오맵버전 램블러 느낌~

3. 카카오톡 책갈피 기능

카톡을 쓰시다보면 은근 숨어있는 꿀팁이 있더라구요! 이 기능은 저도 이번에 알고서 왜 몰랐을까하는..
보통 검색기능을 활용하여 많이들 찾으시는데 검색어가 생각이 안날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이 기능은 빛을 발합니다.

이 기능은 모바일 전용입니다.

이미지,동영상 모두 적용됩니다^^

터치!

그럼 이렇게 책갈피 설정한 리스트들이 나오며 원하고자 하는곳으로 바로 이동되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게다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임장을 지역별로 채팅방을 구분해놓으니 책갈피 설정도 그리 많지 않아서 보기편합니다~
거기에 위에 사진처럼 해당 지역 이름을 나에게 답장으로 남겨놓음으로써 검색기능도 동시에 활용가능과 GPX루트 구분을 해줍니다!

4. 단임루트 꿀팁
단임 루트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많이들 겪어 보셨을 듯한데 분임루트와는 다르게 단임루트는 정말 잘 짜는 사람과 임장을 하게 되면 막힘없이 가게 되는 현상! 그것이 당연한것이 아닙니다! 확대와 스크롤+드레그를 오가며 한땀한땀 개구멍이 있는지 체크하며 헛걸음을 방지하며 시간과 체력을 단축시켜주는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반면에 조금 미숙한 분의 루트로 임장을 했다면 종종 단지에 갇히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도 미숙하지만 헛걸음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한 단임루트를 잘 그리는 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와 같이 지도상으론 7단지와 8단지가 연결된 것 같은데? 연결돼있겠지~ 하며 막상 가보면 막혀있어서 헛걸음질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다시 돌아나오고 하면 시간과 체력을 꽤 소모합니다, 더군다나 한 지역당 돌아야할 단지의 양이 적지 않은데 이러한 헛걸음질이 반복된다면 정말 체력적인 소모나 시간적인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커집니다.)
실제로 이렇게 지도와 비슷한 유형의 단지들이 많이 있는데 어느 단지는 연결이 돼있고 어느 단지는 연결이 안되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럴 때 바로 !!!
일반지도에서는 볼 수 없는 위성지도로 모드를 전환합니다!!

확대를 하면 이런화면이 나오는데 보이실까요?? 연결이 돼있습니다. 이렇게 위성지도로 확인하면 단임루트 짜실때 더 효율적으로 짜실 수 있습니다.이 뿐만이 아니고 단지사람들만 알아낼 수 있는 일명 개구멍? 이런것까지 찾아낼 수가 있습니다. 여기도 안나온다? 그럼 네이버지도로 가세요!(유일하게 네이버 지도는 단임루트 때 활용을 하긴합니다. 조금 더 적나라하게 나옵니다~ 한번해보셔요~

지금까지의 임장!
누군가의 이러한 희생이 있다는 것도 모른채 편하게 다니시진 않으셨나요?(저 또한 그러하였고 알게 된 후로는..몽말인지 알죠?)

결국 실력을 키우기 위해선 본인이 루트도 짜보고 이 분은 왜 이렇게 짰을까 항상 물음표를 던지며 계속해서 호기심을 가지셔야 더욱 더 빠르게 성장할 수가 있습니다. 내 루트로 선정 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본의 아니게 누군가의 루트대로 임장을 지속하고 의존하였다면 막상 그분들이 안 계신다면 임장을 못가는 상황과 해보질 않았으니 어디서 어떻게 해야될지 조차 모릅니다. 또 억지로 짤려고 하다보니 엉뚱한 임장루트로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우리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그러하여 임장가기전에 정말 최선을 다해 효율적인 임장을 하기위해 노력을 해야합니다. 다들 임장 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적이잖아요? 그 소중한 시간을 헛되이 쓰지 않기 위해 항상 준비해야합니다! 이 글을 읽고 찔리신 분들이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다녔던 루트가 그냥 뚝딱 하고 나오는게 아니었구나.. 함께 하는 분들을 위해 누군가는 이러한 수고를 해줬구나를 한번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루트도 짜다보면 늘더라구요~

저 처음 루트짯을때 보니 정말 토악질 나오드라구요,,

이상 오늘은 이정도만 풀겠습니다!
오늘 오프 모임이 있었는데 반가운 행크 분들도 많이 만나 뵙게 되어 그냥 갑자기 뜬금없이 글을 쓰게 되었네요~
맥주도 한잔했다는 건 안 비밀!

그나저나 이쯤 되니 죄다 카카오 이야기… 홍보대사가 되어버렸네요; 그만큼 카카오가 입장할 땐 제 경험상 가장 좋았습니다! 강추!! 오늘은 여기까지만!! 다음엔 소소한 꿀팁이 아닌 대대한 꿀팁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두달만에 방을 빼겠다고 하는 임차인..

매물 내놓은 적이 없는데 네이버부동산에 우리 집이 나와있네?

빌라 월세 시세 구하는 공식 1분이면 됩니다.(공시가만 알면되요~)
PS::))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 더!!
뽀나스 갑니다!

임장 시 차를 갖고오시는 분들도 계시죠?

임장지 근처 천주교를 찾으세요~
이곳은 월요일을 제외한 모든날에 항시 개방되어 무료주차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차를 갖고 간다면 루트 짤 때 천주교에 무료주차를 하고 이곳에서부터 시작을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기독교이지만 이런점에 대해서 천주교 리스펙 합니다.
기독교는 주차에 있어서 조금 다른부분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전국에 거의 모든 천주교에 해당하는 내용이니 잘 참고하시면 임장이 아니더라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