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래 등업, 단순 짧은 글 도배로는 되지 않습니다.
cpi는 하회 했으나 여전히 인플레이션에 대한 걱정이 있다는것을 확인시켜줬고, pmi 긍정적으로 나왔습니다.
cpi, pmi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하자며…
CPI는 소비자물가지수로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지출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한 지표입니다.
pmi는 구매 관리자 지수로 제조업, 서비스업, 합성(종합)으로 분류되고, 50이상이면 경기확장, 50이하면 경기수축으로 해석합니다.
또 pmi는 S&P 글로벌 PMI, ISM PMI 지수로 조사를 하는데 S&P 글로벌 PMI는 보조, 선행적 참고자료로 사용되고, ISM PMI는 미국 시장과 당국에서 더 신중한 참고자료로 사용됩니다.
그러니 소비자 물가 지수인 cpi는 지금과 같이 인플레이션의 위험이 있을때는 하회를 해야 좋은것이고, 구매 관리자 지수인 pmi는 경기가 확장되야 되기에 상회가 나와야 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오늘은 다행스럽게 시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왔지만 cpi를 내부적으로 살펴보면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고 있다는것을 엿볼수 있기에 하회여서 좋았지만 웃을수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백악관 쇼셜 X에 다음달 인플레이션 보고서를 발표하지 못할수도 있다는 글이 올라와서 혹시나 무엇을 숨기고 있는것은 아닌지, 단순히 민주당을 욕보이고 협상을 본인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것인지 알수 없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불확실성이 커지는 것이기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적이 증명되면서 올라가고 있는 주식과 달리 미래가치 만으로 올라가야 하는 코인시장이기에 지금처럼 실적시즌에 힘을쓰지 못하는거 또 한 코인 투자자들의 투심을 떨어트리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오로지 희망이 있어야 상승이 있는 시장이니 희망이 커질때까지 버텨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나마 오늘 지표가 선방해 줬기에 버티고 있지 그렇지 않았다면 다시한번 바닥을 확인하기 위해 밑으로 떨어지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제 다음주에 있을 FOMC와 경주 APEC만 잘 지나가주면 되니 조금만 더 참고 버텨야 될거 같습니다.
일주일 남은 시간동안 어떤 코인을 선점할것인지 찾는것이 앞으로 시장을 준비하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뉴스에서 계속 금융(Defi)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것을 보니 디파이 코인들도 한번 지켜보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유니스왑, 컴파운드, 에이브 정도 생각나는데 요즘 또 상장한 종목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개인적으로 지금 들고있는 종목을 매도하면 디파이 종목도 한번 담아보려하는데 그때까지 매수자리를 줄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좋은 자리를 선점했다면 조금의 수익으로 만족하면서 사팔하지 마시고, 길게 보고 크게 먹을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는게 지금 시점에서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계좌를 녹여서 기회가 왔을때 잡지 못하는 것과, 고점에 물려 기회가 왔을때 매수하지 못해 포모를 느끼기 싫다면 현금을 꼭 잘 지키고 있어야 될것입니다.
상승은 길고, 하락은 짧은게 투자시장이고, 100% 하락은 흔하게 볼수 없지만 100% 200% 1000% 상승도 볼수 있는 곳이 여기 코인시장이니 기회가 왔을때 꼭 잡을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