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제 개인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쓰는 글이고 전문가의 견해가 아닌 같은 개미의 비 전문가적 글이니 재미로만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제 글을 싫어 하시는 분들은 읽지 말고 나가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오랜만에 글을 썼더니 댓글로 문의를 주시는분들 계셔서 댓글로 남기기 보다는 글쓰기로 정리를 해 보고자 합니다.

비트코인은 지난 3번의 반감기 패턴이 일정 했었고 이번 4번째 반감기 패턴도 지난번과 비슷하게 흘러 가고 있습니다.

23년도 7월경 부터 비트코인은 반감기 이전 6개월에 사서 반감기 이후에 일년에서 일년 6개월 사이에 매도를 하면 수익을 얻을수 있는 구조 였었고 이번에도 그렇게 흘러 갈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를 자주 드렸습니다. 일단 4번째 반감기 중인 25년 현재에도 그 사이클 대로 흘러 가고 있습니다.

저는 23년 8월에 3850만원대로 비트코인을 매수를 했으며 비트코인은 조정을 받다가 4번째 반감기 이후 일년 4개월이 지난 지금 비트코인은 연일 경신을 해 왔습니다. (땅을 치고 후회가 되는게 비트의 비중이 낮고 알트의 비중이 높다는것 입니다)

지난 3번의 사이클이 이번에도 같은 패턴으로 흘러 갔습니다.

여기서 과연 3번의 반감기 이후에 따라 온 빙하기(비트코인 최고점 이후에 일년 정도 이후에 가장 낮았던 금액 패턴)가 이번에도 반복이 되는냐 이 문제로 여러 의견이 나뉩니다.

우선 알트들은 빙하기를 반복을 할것 같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은 현물 ETF와 미국의 친 암호화폐 대통령 트럼프의 친 암호화폐 정책과 블랙록과 피델리티 스트래지 등 그리고 미국 기업과 기관들이 비트코인을 전략 자산으로 선택이 가능 하게 된 시점이라 예전 같은 빙하기가 올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새 패러다임이 이번에 발생이 되었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일리가 있습니다.

정부의 전략 자산 및 산하 정부 기관들이(연금 보험등) 비트코인을 투자 자산 포트폴리오에 올리는 순간 비트코인은 완전히 안전 자산에 올라 설거라 봅니다.

다만 저는 빙하기가 예전 처럼 올거라는 생각에 조금 더 기울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4 계절이지만 솔직히 봄과 가을은 짧아 지고 여름과 겨울이 길어 지기는 했지만 봄과 가을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계절의 변화를 우리가 되돌릴수가 없듯 비트코인 역시 인위적인 변화를 주기란 어려울거라 생각이 들어서 이런 비유를 했습니다.

비트코인의 그동안 반감기 패턴이 현물 ETF로 아직은 바로 빙하기 없어 진다는 생각 보다는 지금까지 경험을 했었던 빙하기와는 다른 차이는 있겠지만 완전히 없어 진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 근거로 트럼프 취임 이후에 비트코인도 지난 반감기 패턴 처럼 조정을 받았습니다.

비트코인 4번째 반감기가 24년 4월 21일에 있었는데 현물 ETF는 반감기 이전에 승인이 되었고 현물 ETF 승인 이후에도 받을 조정을 받았다는건 앞으로의 빙하기도 영향을 받을거라고 보기 때문 입니다.

블랙록은 조정을 받을때에도 이미 50만개의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었지만 조정이 지난 반감기 패턴과 비슷하게 온 만큼 비트코인 최고점 이후에 일년쯤 이후에 온 빙하기 저점 역시 반복이 될 가능성이 저는 조금 더 높게 보고 있습니다.

원래는 이번 4번째 반감기 전까지는 올 10월경에 비트와 알트들을 모두 정리 하고 26년 12월이나 27년 1월쯤 빙하기 정점으로 예상을 하고 그때 여유 자금을 올인을 하려고 하다가 지금은 비트는 그냥 홀딩 알트들은 올해 연말 까지 모두 매도 이후에 내년 부터 매달 적금 식으로 매수를 하고 빙하기가 온다면 여유 자금 비트코인 위주로 매수를 할 예정 입니다.

댓글로 적금식으로 매수를 하기 보다는 빙하기에 한번에 사는게 낫지 않냐라는 의견도 있었는데 솔직히 월급쟁이 비 전문가가 정확한 예측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글로 다 표현을 하기에도 한계가 있고요. 댓글에 대한 질문이라 댓글로 짧게 표현을 하다 보니 여러가지 오해가 생기는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은 불장이건 빙하기건 매달 꾸준하게 모아 가시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저는 여러분과 같은 개미이고 제 글은 개인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쓰는 글이니 재미로만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판단과 책임은 개인의 투자자 분들에게 있습니다.

꼭 이번 시즌에서 익절 탈출 하시길 바랍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사이클은 깨질것인가?

☀☀ 고래 등업, 단순 짧은 글 도배로는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