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naver.com/mkas1/536758 (1편)
https://cafe.naver.com/mkas1/536947 (2편)
https://cafe.naver.com/mkas1/536982 (3편)
https://cafe.naver.com/mkas1/537082 (4편)
https://cafe.naver.com/mkas1/537283 (5편)
https://cafe.naver.com/mkas1/538549 (6편)
https://cafe.naver.com/mkas1/539049 (7편)
https://cafe.naver.com/mkas1/684692 (8편)
https://cafe.naver.com/mkas1/684791 (9편)

키즈풀 창업에 관심을 두는 분들이 많아서
많은 댓글과 쪽지를 받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조금 먼저 운영한 입장에서
감히 몇가지 제언을 올립니다 🙂

1. 사업에는 기복이 있습니다
제가 키즈풀을 창업한 시점은 여름 성수기였습니다. 물론 미니풀 파티룸이 시즌이 어디있을까 싶지만 봄 가을엔 그래도 실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는 맞습니다. 아이들이 많이 산다고 하는 신도시. 그리고 지방은 물론 경기권 그리고 서울까지 많은 키즈풀이 생기고 있어서 잘되는 곳은 계속 잘되고 안되는 곳은 여름 성수기에도 예약을 꽉 채우지 못했습니다.

제가 막 창업해서 바쁠때 저에게 창업 상담을 받고 싶다고 찾아오신 분이 계셨는데 제가 컨설팅할 업력은 안되어 완곡히 거절하였으나 창업과정까지 공유드려도 충분하다고 하셔서 소정의 상담료를 받고 상담을 해드렸습니다.

저는 그분이 하신 말씀이 아주 충격적이었는데 고양시와 근접한 지역의 키즈풀들이 8월 성수기에도 예약을 풀로 채우지 못한 곳이 많다는 것이었어요. 저는 이미 8월 예약을 꽉 채우고 한참 바쁘게 일할 때라 주변 상황이 어떤지 알지 못했습니다.

키즈풀이 잘된다고 항상 예약이 꽉 찰거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키즈풀도 다른 사업과 마찬가지로 기복이 있습니다.

2. 손님들 반응에 일희일비 하면 힘들어집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다보니 고객응대를 대면으로 하지 않지만 유선상, 텍스트, 후기 등으로 고객을 만나거나 매장에 설치된 CCTV로 고객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고객분들이 인원을 속였는지 CCTV를 보지 않는 편입니다. 다만 전수교체를 하고 새물을 받기 때문에 고객님께서 입실 하셨는지 여부만 확인합니다.

매장을 잘 관리하는 것은 사업자의 중요한 덕목입니다. 후기나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것도 중요하지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의 반응에 너무나 민감하면 하루가 힘듭니다. 그러기엔 저희 하루가 소중해요.

저희 아들이 에너지가 많아서 그런지 고객분들이 어지르고 가신건 제 눈에는 그다지 충격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잘 정리해주세요. 그리고 지나친 비방이 아니라면 부정적인 목소리는 감사히 받아들이고 사업장을 보완하면 됩니다. 긍정적인 고객님들 후기로 에너지를 얻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3. 객단가가 높은 만큼
나이스한 고객응대가 중요합니다
저희가 소비자일때 큰 비용을 지불할수록 수준 높은 서비스를 기대하게됩니다.
키즈풀은 2-3가족이 모여서 비용을 나누면 키즈카페와 비슷한 수준의 비용이지만,
한 가족만 이용할 경우 가성비 좋은 호텔과 맞먹는 비용이 됩니다.

고객분들이 원하는 응대 방식이 무엇일지 고민을 하면서 항상 친절하고 빠르게 대응하려고 합니다. 깨끗한 공간은 당연하고 친절하고 따뜻한 응대 멘트로 대접받는 느낌을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청결,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제가 다른 워터룸에서 이케아 접시가 머리카락이 끼인채 그대로 있는 것을 보고 너무나 충격을 받았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보니 이전 손님이 설거지한 그릇이 그대로 있었던것 같습니다.

키즈풀 운영시에 식기류 관리는 물론 미니풀도 솔로 매번 세척하고 전체 소독까지 완벽하게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청소 매니저님들과 확인을 합니다.

깨끗하고 예쁘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정말 머리카락 하나도 보이지 않게 청결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청결은 공간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공간 대관을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최우선으로 고려해주세요.

5. 비용절감은 중요하지만 날림공사는 조심하세요
키즈풀이 핫하다보니 인테리어 회사들이 바빠졌습니다. 어느 업체는 2개월만에 공정을 끝낸다고 하고 실장은 현장에 없는 경우, 공정이 밀렸는데도 지체보상금을 주지 않는 경우, 사업주가 원하는대로 공사를 마감하지 못하는 경우, 협의된 내용과 다르게 시공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여러 업체를 꼼꼼하게 비교해서 선택하세요. 인테리어 업체 견적은 무료입니다. 두려워 말고 업체에 컨택하세요. 무분별한 컨택은 인테리어 회사의 업무에 차질을 줄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두려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6. 자리는 1층을 추천드리고 어려우면 구조안전진단을 받으세요
저는 처음에 시공 시 1.8*3m 미니풀 크기라 건축사무소에서 안전하다는 의견을 바탕으로 시공에 들어갔습니다. 즉, 구조안전진단의 단계를 거치지 않았어요.

하지만 창업 이후에 구조안전진단의 중요성을 자세히 인식하고, 다행히 건물이 신축이라서 서류만으로 구조안전진단을 받을 수 있다고해서 안전하다는 인증을 받게되었습니다.

전문가에게 다시 한 번 확인을 받으니 안심이 되었어요. 제가 얻은 상가는 신축이지만, 상가 여건에 따라서 키즈풀 창업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이 점을 고려해야합니다. 하중때문에 구조안전진단을 통과하지 못해서 상가 계약을 파기해야할 수 있어요. (미리 부동산과 이야기해서 구조안전진단 미통과시 계약 무효 등.. 장치를 마련해두면 좋겠죠 )

7. 나음보다 다름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점점 포화되는 키즈풀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조금 더 나은 키즈풀보다는 ‘다름’이 있는 키즈풀이어야 합니다.

이 점은 예약률이 좋은 키즈풀을 찾아서 분석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재방문을 이끄는 비결이 분명 있습니다.
차별화 포인트를 명확히 가지고 시작하면 승산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고객님들의 따뜻한 문자를 첨부합니다.
아름다운 기억을 눌러담아 사업을 하는 중이에요

아기들 기저귀 쓰레기를 보아도
아기들 먹은 비타민 껍질만 보아도
그 모습이 상상되어 귀여워서 웃음이 납니다
그만큼 행복하게 일하는 요즘입니다 🙂

여러분들도 행복한 투자, 행복한 사업하시길
기원하고 기원합니다!

여기는,행크니까요 🤎








이달의 BEST글에 선정되신 분들께서는
알리미에게 [성함/닉네임/전화번호]를 쪽지로 보내주시면
행크에듀 5만원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행크알리미-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