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나문입니다.

투자를 하다 보면 부동산을 매수했을 때 인테리어를 할지 말지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인테리어를 한다면 어떻게 가성비 있게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셨을 텐데요.

가성비 좋은 인테리어를 한다는 것은 부동산 가치를 높이고 잠재적인 임차인이나 구매자를 끌어드릴수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상황에 맞게 어떻게 가성비 인테리어를 했을 때 물건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인테리어 할까 VS 말까
저는 단기 투자가 목적인 경우 청소를 깔끔하게 하고 조명이나 집기에 포인트를 주는 편입니다.
매수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일단 집을 보러 왔을 때 느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입주청소까지는 아니어도 밝고 깔끔하게 보일 수 있도록 청소를 하고 방향제를 둬서 집에 들어왔을 때 느낌이 좋게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현관, 주방 등 포인트가 될 수 있는 곳에 조명을 교체하거나 변기 커버, 수전 등 가격이 비싸지 않으면서 직접 교체할 수 있는 부분들은 교체를 해줍니다.
너무 큰돈을 들여서 인테리어를 하게 된다면 매도가에 반영이 되어서 매수자의 부담도 커지기 때문에 오히려 가성비 있게 청소와 부분 교체 정도만 해주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인테리어가 되어있는 경쟁 매물보다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어야 하겠죠. 만약 매수자들이 인테리어 된 집을 선호한다면 그때 인테리어를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제가 단기 투자했던 사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전문 청소업체를 불러서 타일에 껴있던 곰팡이와 찌든 때 제거하고 창문에 붙어있는 시트지를 제거했습니다.
집이 훨씬 밝고 깔끔해졌죠?





변기커버를 교체하고 샤워부스에 있던 쫄대를 교체했습니다. 그리고 주방등은 쿠팡에서 주문해서 셀프로 교체했습니다.
낙찰받자마자 부동산 사장님이 방문했을 때에는 집이 너무 어둡고 더럽다고 했었는데 약간의 변화를 통해서 재방문 했을 때 정말 깔끔해졌다고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가성비 있는 인테리어(?)를 통해서 2개월 만에 매도를 했습니다.

실거주나 임차세팅을 위한 장기투자가 목적인 경우에는 가성비 있는 인테리어를 추천드립니다.
물건에서 장점이 되는 부분은 힘을줘서 부각시키고, 그 외에 부분들은 저렴한 자재를 이용해서 가성비 인테리어를 완성 시킵니다. 부동산 사장님들은 부분 인테리어의 경우 매도가에 영향이 없다고 하지만 깔끔하게 잘 해놓으면 충분히 매도가나 전세가에 반영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도 사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아파트는 2009년식 아파트인데 현관 전실이 넓은 게 장점입니다. 집에서 첫인상이 되는 현관이기 때문에 바닥 타일 덧방, 시트지 작업, 조명 교체를 해서 화이트 인테리어를 하였고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좌:Before / 우:Atter
거실은 마루, 방은 장판이었는데 철거 후 타일 느낌이 나는 장판으로 시공하였고, 벽지와 시트지 작업을 통해서 올 화이트 인테리어를 했습니다. 거실과 안방은 조명까지 교체를 하였고 나머지 방 2개는 전구만 LED로 교체한 건 안비밀입니다.





좌:Before / 우:Atter
저는 주방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집을 매수할 때 결정권자는 와이프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주방가구는 시트지 작업을 했고, 싱크대 상판과 가스렌지는 교체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집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인 광폭 베란다를 부각 시키기 위해서 바닥 타일은 덧방 시공, 창고장 제작, 화단은 평상으로 꾸며봤습니다. 이외에도 화장실은 천장 돔과 거울만 교체해서 가성비 있는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매도를 했는데 저층임에도 불구하고 단지 내 최고가를 찍고 매도할 수 있었습니다. 32평 기준으로 천만원 초반의 비용이 들어갔지만 매도가에는 그 이상의 가격이 반영되었습니다.

사례 하나를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Before
이번에 입주한 아파트입니다. 타워형 구조인데 주방과 거실이 가벽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너무 답답해 보이죠?



After
600만원의 비용을 들여 가벽 철거와 싱크대 상판교체, 후드 교체를 턴키로 맡겨서 진행했습니다.

여러분이 매수자라고 하면 어떤 집을 선택하시겠어요?
다른 매물과 경쟁한다면 다 똑같은 위 사진의 구조보다 아래 사진의 구조가 더 경쟁 우위에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정리해보면,
부동산 투자에서 가성비 인테리어는 단기투자, 장기투자 그리고 매수자의 요구에 맞게 조절하며, 상황에 따라서 진행이 되면 좋습니다. 말 그대로 가성비이기 때문에 비용 대비 최대의 가치를 추구하여야 합니다. 즉,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공간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간단하게 매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정답이 보일 겁니다. 그리고 경험담을 통한 간접 경험과 임장을 통해서 최신 트렌드를 잘 파악하면 여러분도 가성비 인테리어를 상황에 맞게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성공은 매일 반복한 작은 노력들의 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