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마지노선이라 생각했던 98k는 현재까지 지켜주고 있습니다. 재차 바닥 테스트를 할 가능성이 있지만 98k만 지켜준다면 서서히 반등하면서 신고점을 돌파하리라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이 98k를 지켜준다면 전제 하에, 이더리움의 향후 움직임이 알트 불장의 규모를 갈음할 것으로 봅니다. 코인 생태계상 이더가 살아야 알트가 살고, 이더가 죽으면 알트도 따라 죽습니다. 서로 맞물리며 살아가는 공생관계라 이더가 신고점을 돌파하는 순간부터 생태계가 활성화되면서 알트 불장이 시작될 겁니다.
코스피 역시 사이드카를 발동할 만큼 급락 구간이 나왔습니다. 차트상 아슬아슬한 구간이기에 코스피가 신고점을 재차 갱신하지 못한다면 기간 조정을 주는 척 하면서 가랑비에 옷 젖듯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코스피에 투입된 기관 자금이 분산되면서 그 일부가 크립토 시장으로 넘어올 테고요.
앞으로 1-2주간 어지러운 무빙을 예상합니다. 미국의 셧다운만 일찌감치 해소된다면, 상방으로 치고갈 수 있는 힘이 생길텐데 도를 닦는다는 심정으로 잘 인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각자가 살아온 인생이라는 여정 속에서 성공의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번 급락만 잘 넘기신다면 이 시장에서도 성공의 경험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성공의 정도는 천차만별이겠지만, 인내한 만큼 최소한의 수익이라도 가져갈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