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믿고 보는 파김치, 기분파(기사 분석하다 파김치된)입니다.
엑시트 스터디를 비롯해 행크와 함께 공부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기사들을 읽게 됩니다. 뭘 알아야 공부를 하든 임장을 하든 사람들이랑 이야기를 하든 할테니까요.^^
하루에도 수많은 기사들이 쏟아집니다. 슥 읽어보면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겠지만, 그들 중 ‘진짜 이야기’를 찾아낼 수 있어야만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 강남 아파트 가격도 떨어진다는 내용이 무진장 쏟아지고 있습니다.
“어? 내가 알고 있는 거랑은 좀 다른데?”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부린이 여러분도 한번만 읽어보시면 다음에는 충~분히 혼자 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근 주요 아파트 단지 저층 가구를 중심으로 시세보다 수억원 하락한 거래가 나타나고 있다. 저층은 고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떨어지지만 그만큼 저렴하다. 부동산 침체기와 맞물려 저층 가구의 가격 메리트가 커진
n.news.naver.com
와~나도 모르는 사이 읽게 만드는 제목입니다. 내용은 최근 부동산 침체기와 맞물려 수억원씩 저렴한 저층이 거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 트리마제, 홍제현대 아파트를 예로 들었습니다.
하도 보다보니 아주 이제 그냥 거기 살고 있는 것 같은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만 함께 보겠습니다. 전용 96㎡(37평)입니다.
35억297만원(12월 18일) → 31억5000만원(1월 12일)
![]()
이전거래는 20층, 최근 거래는 2층입니다. 3억5천만원이나 저렴하다면 2층도 매력있는 가격 아닐까요?
그럴수도 아닐수도 아리까리 한데요.
같은 아파트의 다른 평수를 보니 계속 오름세입니다. 33평, 43평 마찬가지입니다.
![]()
비록 2층이지만, 시세보다 훨씬 저렴하다면 매입한 뒤 나중에 시세보다 저렴하게 매도하는 방식으로 수익화 할 수 있겠습니다.
파이팅팔콘님의 “싸 안싸, 팔려 안팔려”를 일반매매에도 적용할 수 있네요.
하지만 여전히 아리까리합니다. ‘그돈이면~’ 하는 생각이 안 들 수가 없잖아요.
31억5000만원이면 33평 23층(최근 실거래가 30억1198만원)을 사고도 1억3000만원이 남는데…
‘조금 넓은 2층이냐, 좁더라도 23층이냐’ 사이에서 갈등할 수 있겠습니다.
![]()
![]()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 33평(다른 타입) 거실 뷰
개인적으로는 오랫동안 수십명에게 집을 보여주며 파네마네 깎네마네 사네마네 실랑이를 해야 하는 집보다 조금 좁더라도 ‘안깎아줘, 싫음 다음사람~’ 할 수 있는 RR을 선호합니다. 저같으면 33평 23층을 매입할 것 같습니다.
물론 30억, 아니 대출이든 전세든 끼고…내 돈 15억은 있어야 그런 고민도 할 수 있겠죠?
재건축 이야기입니다.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이 내림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서울지역 아파트 가격 하락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노원구 일대 재건축 추진 아파트는 추가 분담금 이슈가 불거지면서 시세가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단지가 나오고 있
n.news.naver.com
요즘 상계동 상계주공5단지가 뜨겁습니다. 전용 31㎡가 4억6,000만 원에 팔렸다는데요.
2021년 8월 상승장이 정점이었을 때 8억에 거래됐으니 반토막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제 네이버 매물도 4억6천에 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깎으면 더 깎을 수도, 냅두면 더 떨어지겠거니 할 수도…
![]()
재건축시 ’84㎡를 받으려면 5억을 내야 한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이제는 “집주인 열불 터졌다”는 제목의 기사까지 등장했습니다.
‘4억짜리 아파트를 재건축하는데 5억을 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살펴보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전용 31㎡는 11평입니다. 84㎡는 33평이죠. 11평→33평에 드는 비용이 5억입니다.
현재 재건축 후 입주중인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를 예로 들어 볼까요. 35㎡(11평)이 84㎡를 받으려면 3억 후반을 내야 했습니다. 38평을 받는다면 5억 초중반을 내야 했고요.
![]()
우성3차에 있는 개포일등부동산 감사합니다~
이게 수년 전 이야기니까 공사비가 대폭 오른 현 시점에서 보면 5억 정도 든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걸 모르고 영끌해서 울어…왜…
인근(상계동)에 최근 재개발한 아파트 33평 가격이 10억대인 것을 보면… 입지면에서 상계주공5단지가 좋으니 5억 분담금에도 투자가치가 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그러니 매수하는 분들이 있겠죠?)
![]()
“이야~” 하셨다면 ‘나만 모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이렇게 쉬웠어?’를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
디에이치퍼스티어아이파크와 맞닿은 개포현대와 개포우성아파트입니다. 재건축 추진 중인 곳이죠.
이곳의 84㎡ 실거래가는 22억, 25억 정도입니다.
‘구축인데 왜이리 비싸’ 하는 분도 ‘옆 아파트에 비하면 저렴하네’ 하실 분도 있을 겁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어떨까요? “이 가격에 분담금을 더하면 주변 신축과 같은 가격”이라고요.
“이야~” 하셨다면 ‘나만 모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강남여의주님의 ‘내집마련반’ 강의를 추천합니다.
하나만 더 볼까요?
지난달 전국 전국주택가격이 0.14% 하락했다. 지난해 초부터 중순까지 이어졌던 반등 후 상승세가 특례보금자리론 마감 후 꺾이면서, 지난해 12월 이후 두 달 연속 하락하는 상황이다. 15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
n.news.naver.com
송파구가 문정·잠실·가락동 위주로 개발 기대감이 줄면서 한 달 새 0.33% 하락했답니다.
송파구 잠실동 레이크팰리스 전용 84㎡가 11월 4일 22억1500만원에서 1월 19일 19억8000만원에 거래돼 2억3500만원 떨어졌습니다.
응? 개발 기대감이 줄면 한달 사이 아파트값이 떨어져? 송파에? 2억이?
지도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
어유 롯데월드와 송리단길을 낀 엄청 좋은 아파트네요.
직전거래는 126동 6층, 최근거래는 102동 4층입니다. 지도로만 봤을 때는 그게그거 고만고만한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럼 더 확대해서 봐야죠.
![]()
오른쪽 아파트가 102동
로드뷰로 살펴보니 102동 4층은 일단 나무에 가려져 있고, 이런…상가 뒷면 뷰입니다.
층이 높으면 괜찮겠지만 4층은…대학시절 자취방이 비슷한 입지였는데(이만 줄임)
![]()
126동입니다. 전형적인 앞동뷰입니다. 오~앞동과의 사이에 소로길이 있는 공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뷰도 좋아지고, 이 길을 통해 아이들이 차도를 건너지 않고 학교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102동은 차도를 건너야 합니다)
![]()
![]()
9월 거래된 다른 동 1층과 최근 거래된 4층의 실거래가가 비슷한 것이 대충은 이해가 됩니다. 한달만에 아파트 가격이 10% 이상 떨어지는 이유가 ‘재건축 무산’ 이런 초대형 사건 말고 또 있을까요.
문정·잠실·가락동 개발 기대감이 줄어들어 호가가 떨어지면…RR은 매물을 거둬들이겠죠. 다음 때를 기다릴라고…^^
“이야~” 하셨다면 ‘나만 모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스터디 시작됐다고 일시정지 하지 마시고, 엑시트CLASS 꼭 끝까지 시청하셔야 해요!!!
기사는 사실을 이야기하지만, 그것이 꼭 진실은 아닙니다.
기사를 읽고 해석하는 시각을 기르면, 신문만 봐도 시장의 흐름이 보입니다. 엑시터 뿐만 아니라 모든 행복재테크 회원이 신문을 유튜브 보듯 하는 그날까지 기분파는 안해요. 힘들어요.
![]()
송사무장님의 말씀처럼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는 기사입니다. 하지만 신문과 포털사이트, TV에서 하루 종일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대어(大魚)를 …
caf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