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래 등업, 단순 짧은 글 도배로는 되지 않습니다.
재료소진으로 조정이 나오고 있네요..
미장도 중,소기업 중심으로 조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12월 금리인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시장을 하방으로 이끄는거 같습니다.
미장이야 워낙 많이 올라가 있었기에 지금의 조정은 별거 아닐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인은 계속되는 하락에 그로기 상태에서 카운터 펀치를 얻어 맞은거 같은 모습입니다.
비트와 이더의 조정은 고점대비 충분히 나올수 있는 수준의 조정이지만 알트는 코마 상태에 빠진거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니 살아날 가능성이 있는지 의심이 들수도 있는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이런시기 투자자가 할수있는 가장 좋은 선택은 보지 않고, 듣지 않는것 입니다.
현재 두려움이 느껴지고, 공포심이 극도로 올라갔다면 이미 손절의 시기는 지났다는 것이고, 물타기를 할 시기 또 한 지나지 않았나 합니다.
나머지 물량을 팔아서 시장을 떠날것인지, 한번 버텨볼 것인지 결정했다면 그냥 보지 않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물량을 팔고 시장을 떠나도 보지말고, 버텨보겠다 결정했어도 보지 않는게 지금같은 시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물량을 정리한 후 계속해서 시장에서 기웃거려봤자 손가락만 간지러울뿐 또 똑같은 상황이 일어날수 있고, 버틴다고 계속해서 시장을 보고 있어봤자 떨어지면 고통스럽고, 시세가 올라가도 지금 팔아야되나 갈팡질팡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낼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적정선에 알람설정 해놓고 당분간 보지 않는것이 현생에 그나마 영향을 덜 끼치지 않을까 합니다.
투자는 상승국면이든, 하락국면이든 고통이 수반될수 밖에 없습니다. 고통을 참지 못하면 그 다음에 오는 달콤함을 절대 경험할수 없기에 고통을 참고 견뎌내 수익을 이뤄냈던 투자자라면 고통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그 뒤에 감쳐진 달콤함의 크기가 크다는 것을 알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고통을 참아내서 내가 생각하고 상상했던 일들이 현실에서 이루어 지는 모습은 짜릿하고 스릴넘치며 그 어떤 만족감보다 크기에 한순간 큰돈을 버는것 보다 더 큰 기쁨과 희열을 느끼게 해줍니다. 여기에 중독되다 보면 시장의 하락이 그렇게 힘들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빚투를 하면 안돼고, 여유자금으로 몇달, 혹은 몇년은 없어도 될만한 자금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것인데 전재산 몰빵으로 한탕주의에 빠져 투자를 하다보니 조정이 올때마다 견딜수 없는것이 현재 많은 투자자들의 상황이 아닐까 합니다.
조롱하는 것이 아닌 저 또 한 그랬던 경험이 있기에 지금 심정이 이해가 되는 반면 한번 크게 혼나보지 않으면 나중에 더 큰 화를 당할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기에 그렇습니다..
이제 부터 여기서 갈라지는 것이 시장을 떠나는 사람과 남는 사람으로 나눠지고, 남는 사람중에 실패에서 배우는 사람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으로 나눠지는거 같습니다.
투자자는 실패할때 본능적으로 이유를 찾으려고 하기에 무의식 적으로 투자에 대해 알고 싶어지는 시기가 지금 이기에 시장이 왜 하락하는지 알아보고 다음에 또 비슷한 경제 상황이 생기면 이번을 기억하고 있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이 하락장이 아니라 조정장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대하락장의 시작은 항상 절정을 찍은 후에 나타났습니다.
비트가 신고가를 넘어서기는 했지만 절정이라 할 만큼의 순간은 아직 맞이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비트 etf 유입에 대해서도 하락장이라 보기는 어려운 모습입니다. 사실 비트 etf가 승인되고 나서 반감기가 끝났다고 하더라도 예전같은 엄청난 폭락이 나올지 의문입니다. 기관과 기업에서 어쩔수 없이 매수를 해야되기에 방어가 가능하고 현물의 물량이 etf로 넘어가는 것이 더욱더 폭락이 나오지 않을거라는 믿음이 강해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알트야 어떻게 되든 사실 비트가 견고하게 버티면 알트는 언제라도 급등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리인하 발표 후 시세가 눌리면 매수의 기회라 생각했던 것도 있습니다. 하락장이 아닌 조정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의 말을 믿고 안믿고의 문제가 아닌 본인이 지금 시기를 버틸수 있는지, 버티지 못하는지의 문제이지 타인의 말은 투자에 있어 사실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머리만 어지럽게 만들뿐입니다.
오전글에도 이야기 했듯, 지금의 시세보다 미래가치가 높다고 생각하면 매수 또 는 버텨내는 것이고, 현 시세보다 미래가치가 떨어질거 같다면 손절 또 는 본인이 원하는 순간이 올때까지 기다리면 되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어려울때는 최대한 단순하게 생각하고, 지금할수 있는 일을 하는것이 최선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니 내가할수 있는 지금 최선의 선택은 퍼질러 자는것입니다.
비트, 이더 4시간봉 과매도 구간 진입했네요..
자고일어나면 그래도 현재 자리보다 위에 있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