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폰 사진 스터디 강사 세라미스입니다.

어떤 사업이든 간에 사업이 성공하려면 소비자에게 노출이 많이 되야 합니다.

좋은 상가는 유동인구가 많아 사람들에게 잘 보여져야 하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판매할 때도 소비자에게 노출이 많이 되어야 합니다.

일단 소비자에게 노출이 많이 되어야 제품이 판매 될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상가도 전면 상가의 가치가 후면 상가보다 훨씬 가치가 있는거죠.

이는 오프라인 사업이든 온라인 사업이든 마찬가지이고 제품을 판매하든 공간을 판매하든 마찬가지입니다.
공간임대사업 상위 노출 비법 세가지
파티룸


론테니스 사업장

특히나 요즘 많이 창업하는 공간임대 사업, 공유오피스, 스터디카페, 33m2, 파티룸, 에어비앤비 역시 각각의 플랫폼에서 소비자에게 노출이 많이 되어야 사업을 성공시키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공간임대사업은 각 플랫폼에서 어떻게 소비자에게 더 많은 노출, 즉 상위노출을 시킬수 있을까요?

공간임대 사업 상위 노출 비법 세가지
첫째, 첫번째 사진 클릭률

예를 들어 네이버 플레이스에서 파티룸을 검색하면 여러 파티룸 사진이 한장 보이게 됩니다. 이 첫번째 사진을 많은 사람들이 클릭 하게 되면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에어비앤비 같은 경우도 소비자들은 에어비앤비 플랫폼 내의 수많은 숙소들을 검색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이 숙소의 첫번째 사진을 보고 스와이프 시키느냐 아니면 클릭을 하느냐에 따라서 알고리즘은 이 숙소를 상위노출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물론 알고리즘을 타는 이유는 수십가지가 넘는데 그 중 중요한 한가지 요인이라고 보면 됩니다. )

그러면 창업자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내 사업장 또는 사업공간을 찍은 홍보사진 중에 가장 소비자에게 눈길을 끌어 클릭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사진을 첫번째 사진으로 노출시켜야 합니다.


에어비앤비 플랫폼에서 이런 사진을 첫번째 사진으로 한다면 전혀 클릭률이 높아질 수가 없습니다. 베개 사진과 옷걸이 사진을 1면으로 한다면 소비자에게 호기심이나 호감을 전혀 줄수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첫 사진 클릭 후 체류시간

소비자에게 호감과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첫번째 사진을 클릭하게 했으면 절반은 성공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다는 아닙니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첫번째 사진을 클릭한 후 보이는 사진 5장에서 소비자가 얼만큼의 시간을 체류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첫번째 사진으로 클릭을 만들고나서 그 다음 보이는 사진 정보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끌지 못하고 바로 백스페이스를 눌러 체류시간이 짧으면 이는 상위노출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이는 여러분들이 작성하는 블로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목을 클릭해서 내용으로 넘어왔는데 그 내용이 홍보성이나 원하지 않는 내용으로 되어있어 소비자가 바로 페이지를 떠난다면 상위노출에서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첫번째 사진이후 사진 다섯장에서도 소비자를 흥미를 끌수 있는 사진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셋째, 스토리와 상상력

사진의 힘은 상상력에 있다고 했습니다.

공간임대 사업에서 좋은 홍보사진은 어떤 사진일까요? 화질이 좋고 선명한 사진이 좋은 사진일까요?

좋은 홍보사진이란 소비자가 사진을 봤을 때 스토리를 이해하고 상상력을 가지게 하는 사진이 좋은 홍보사진입니다.

이런 사진을 보고 사람들은 내가 저 공간에 있는 상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저 공간에 가보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게 하면 그 사진은 성공한 홍보사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페 홍보 사진이라고 커피나 음식 사진이 아닌 그 공간의 사진을 멋지게 담아내는 것은 그러한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홍보사진에서 인물이 들어가 있으면 소비자가 사진을 보고 상상하기가 쉬워집니다.


모델을 써서 촬영을 하는 이유도 그런 이유 중에 하나라고 보면 됩니다.

첫 홍보사진으로 클릭을 하게 만들고 두번째 사진으로 체류하게 만들며 세번째 사진으로 상상하게 만드는 것이 사업장 상위노출의 비법입니다.